반응형

1단계 현재 영어 수준 분석

현재 내 영어실력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분석이 필요하다. 영어도 공부하는 분야가 다양하다. 회화, 작문, 독해, 문법 등 세분화되므로, 각 분야에서 내 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쉽게 말해서, 내가 영어에 있어서 잘하는 것과 못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회화는 잘하지만 독해 실력이 부족할 수도 있고, 독해는 잘 하지만 작문 실력이 부족할 수도 있다. 현재 내 영어 수준을 파악해야, 어떤 공부가 필요한지 알 수 있다.

2단계 목적을 분명히 하기

직장인이 영어를 공부하기로 했다면, 분명히 목적이 있을 것이다. 직장인의 경우 승진, 이직 혹은 업무 능력 향상 때문에 영어 공부가 필요할 수 있다. 자신이 무엇을 위해 영어 공부를 하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목적에 따라 영어 공부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승진이 목표라면, 회사에서 요구하는 영어 시험의 종류와 점수를 알아야 하고, 이직이 목표라면, 지원하는 회사에서 필요한 영어능력을 파악해야 한다. 업무 능력 향상이 목표라면, 회화, 영문 보고서 작성, 무역영어 등 어떤 능력이 필요한지 알아야 한다.

공인 영어시험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다. TOEIC, TOEFL, OPIC, 무역영어, SAT, IELTS 등이 있고,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TOEIC, TOEFL, OPIC 점수를 인정한다. 직무에서 꼭 영어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영어 수준을 대변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직장인에게는 영어점수가 필수적이다.

3단계 현실적으로 가능한 목표 설정

영어 공부의 목적을 파악했다면,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아무리 열심히 공부를 한다 해도, TOIEC점수 700점인 직장인이 1달 만에 900점 이상을 받기란 쉽지 않다. 직장인은 공부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직장인이라면 단계별 목표 설정을 하는 것이 도움 된다. 예를 들어, 현재 내 TOEIC 점수가 700점이고, 승진을 위한 자격 요건이 TOIEC 900점이라면, "1달에 50점씩 올리기"와 같은 세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단계별 목표를 설정했다면, 내가 영어공부에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계산한다. 하루 2시간씩 주 3회를 영어공부에 투자한다면, 1달 동안 총 영어 공부시간은 24시간이다. 생각보다 적은 시간이다. 1달 동안 24시간 영어공부로 TOIEC 점수 50점을 올릴 수 있을까?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실천에 옮긴다.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들면 공부 시간을 늘리거나, 목표를 낮게 조정한다. 승진을 위한 목표 점수는 정해져 있으므로,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단계별 목표를 낮추고, 준비기간을 늘리면 된다.

목표 설정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 가능한 목표"를 수립하는 것이다. 영어공부를 하루에 30분씩만 해도 좋고, 1달에 10점씩 올리는 계획도 좋다. 내가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지, 목표가 높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다.


4단계 공부방법 정하기

영어공부의 목표를 세웠다면, 공부 방법을 정한다. 직장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영어공부 방법 두 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셀프 스터디. 말 그대로 독학하는 것이다. 요즘은 미디어의 발달로 도처에 정보가 넘쳐난다. 무료 정보를 활용하는 경로도 다양하다. 영어서적, 유튜브나 블로그, 영어 드라마, 영어공부 어플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Cake'라는 무료 어플을 추천한다. 셀프 스터디는 점수화된 영어시험 준비에 적합한 방법이다. 스스로 문제를 풀고 채점하는 것이 가능하고, 실력을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영어 셀프 스터디의 단점은 정보 탐색에 시간이 들고, 양질의 정보를 직접 찾아내야 한다는 점이다. 잘못된 정보로 공부를 시작하면 나중에 공부 방향을 수정해야 될 수도 있다. 스스로의 영어실력에 대해 객관적인 판단이 어렵고, 비교대상이 없다는 점도 단점이다.

둘째, 영어 강의 수강. 온라인 강의나 학원 수업 등 영어 강의를 수강하는 방법이다. 영어 공부 목적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으며, 비용도 천차만별이다. 정해진 기간과 커리큘럼에 따라 집중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1이나 소규모 그룹으로 과외를 받을 수도 있다. 독학과 가장 큰 차이점은 가르치는 사람이 존재하고,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온라인 비대면 강의의 경우, 기존에 녹화된 강의를 수강하기 때문에 일방향성 수업이 된다. 학원 강의나, 온라인 튜터링의 경우, 실시간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공부 목적에 따라 효율적인 수업방식을 결정하면 된다. '튜터링'이라는 비대면 어플을 추천하며,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5단계 공부계획 세우기

영어 공부 방법을 결정했다면, 구체적인 공부 계획을 세울 차례다. 공부 계획을 세울 때, 두 가지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는 공부 기간, 횟수, 주기 등 공부 일정이고, 둘째는 공부 내용이다. 공부 내용에는 학습할 콘텐츠, 예습 및 복습 등이 포함된다. 매번 같은 방식으로 공부할지, 수업 듣는 날과 복습하는 날을 나눌지 등 공부계획을 세분화할수록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주 2회 하루 2시간씩 영어공부 계획을 수립했다면, 강의 수강 1시간에 복습 1시간을 매번 반복할 수 있다. 혹은 첫째 날 강의 수강 2시간, 둘째 날 복습 2시간을 나누어 실천할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 영어 회화의 경우 자주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하루에 10~20분씩이라도 매일 하는 것이 좋다. 영어 독해 및 작문의 경우, 배운 내용을 이해하고, 소화시킬 시간이 필요하므로, 하루는 강의 수강, 하루는 과제 수행 등 나누어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잘 맞는 공부 방법을 찾고, 현실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이상 바쁜 직장인을 위한 영어 공부 방법 5단계에 대한 설명을 마친다. 이 글을 읽는 직장인들이 목표하는 바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